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노트2/커스텀롬

4.2.2 or 4.3 AOKP/CM/PA 를 노트2에 입히기


이글의 업데이트 버전은 운영하고 있는 팀블로그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 커스텀롬 설치법 : http://widzard.tistory.com/35


4.4 커스텀 롬까지 설치하는 법을 더욱 상세히 업데이트하였으니 팀블로그를 방문해주세요!


2013년 3월 13일 추가 내용


통신 3사 컨버터를 모두 찾았습니다. 컨버터와 thor커널을 이용하시면 어떤 통신사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sk기기에서만 테스트 해봤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컨버터를 이용하세요.


http://crampstory.tistory.com/15


2013년 9월 23일 추가 내용


현재 상황에 맞게 몇가지 순서와 파일을 최신화 하였습니다.

4.3 롬 설치도 가능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크램프입니다. 


오늘은 SKT 노트2 (SHV-E250S)에 AOSP기반의 롬을 올리는 방법을 적어 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커스텀 바이너리 카운트, 일명 루팅카운트를 올리며 A/S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순정롬의 기능(s노트, 멀티윈도우 등)은 사용 하실수 없습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1. 준비물


필요한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커스텀 리커버리를 사용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Cwm, TWRP 어느것이나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TWRP를 추천 드립니다. 이부분에 관해서는 따로 말씀 안드리겠습니다. 커스텀 리커버리 사용법도 모르시는데 롬을 적용하시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작업입니다.


TWRP 리커버리를 사용하실분은 http://crampstory.tistory.com/19 을 찹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로 롬파일이 필요합니다. 롬은 AOKP, CM, PA 기반의 롬이 사용 가능합니다.

보통 xda의 갤럭시 노트2 포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GT-N7105(t0lte) 종류의 롬을 받으셔야합니다. 여기에서는 4.2.2 AOKP/CM Vanilla RootBox (이하 룻박스)를 사용할 것입니다.


http://rootbox.ca/


위의 링크는 RootBox를 배포하고 있는 페이지 입니다. 여러 기능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트는 롬소개가 아니므로 일단 다운로드부터 하겠습니다.


http://get.rootbox.ca/device-t0lte/


이곳에서 최신버전의 룻박스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룻박스탭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파일중 제일 위의 것이 최신버전의 룻박스 입니다.


2013년 9월 23일 현재 룻박스 서버가 닫혀 있으므로 파라노이드롬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라노이드롬 다운로드 : http://goo.im/devs/ManelScout4Life/t0lte/Paranoid


룻박스를 원하시는 분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룻박스 다운로드 : http://goo.im/devs/RootBox/RootBox_t0lte_jb


두번째로는 최신버전의 Gapps, 즉 구글 어플이 필요합니다. 


http://goo.im/gapps


위의 링크에서 20130812 버전을 다운 받으십시오. 4.2.2용 갭스 파일 입니다.


4.3롬 사용하시는 분은 20130813 버전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파라노이드롬 사용시에는 다음 링크에서 파라노이드 전용 갭스를 받아주세요.


파라노이드 갭스 : http://goo.im/devs/paranoidandroid/roms/gapps/pa_gapps-full-4.3-20130917-signed.zip


세번째는 포함되어있는 커널을 국내 기기에 맞게 변경해줄 툴이 하나 필요합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36885456&postcount=256


위의 링크에 첨부된 파일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네번째는 위의 컨버터에서 안되는 진동 기능을 살리기 위해 커널이 하나 필요합니다.


http://forum.tegraowners.com/viewtopic.php?f=41&t=872


위의 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의 Thor커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3롬을 사용하시는 분은 0.25이상 버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와이파이 픽스파일(wifi fix)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forum.tegraowners.com/viewtopic.php?f=41&t=1011


위 링크에서 E250L/E250K/E250S wifi patch 라고 써있는 파일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필요한 파일은 전부 준비 되었습니다.


2. 현재 상태 백업


TWRP나 Cwm에서 현재 기기 상태를 풀백업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꼭 efs백업 하시기 바랍니다. 롬을 새로 까는 작업은 imei를 날려버릴 위험이 있으며 이렇게 되면 통신이 안됩니다. TWRP의 경우 풀백업시에 efs까지 백업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든 순정으로 돌아가야 하니까요. 나중에 그냥 오딘으로 순정펌을 덮으실분은 순정펌 덮고 바로 순정 리커버리에서 공장초기화를 하세요.


3. SD카드에 파일 넣기


이제 폰과 컴퓨터를 연결하시고 저장소에 위의 5개 파일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어떤 경로든 그 경로를 기억하셔야 커스텀 리커버리에서 롬을 입힐 수 있습니다.


4. 롬 입히기


1. 폰을 커스텀 리커버리로 진입후 인스톨 메뉴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2. 풀와잎(Full Wipe)해주시기 바랍니다. cache, Dalvik-cache, system, data 모두 지워주세요.

3. 롬파일-Gapps-컨버터-Thor커널-와이파이 픽스 순서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4. 이제 재부팅을 해주시면 룻박스가 부팅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와이파이가 안되시는 분은 3번 과정에서 컨버터까지만 인스톨하시고 부팅을 해주세요. 그러면 진동은 안되지만 와이파이는 작동합니다. 첫부팅후 와이파이가 안되면 재부팅후에 와이파이가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신후에 리커버리모드로 들어가서 Thor커널을 입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진동도 정상 작동합니다.


5. 마무리 및 즐기기


처음 부팅하면 LTE가 동작 하지 않습니다.


http://3002.tistory.com/16


이 링크를 참고하여 설정-더보기-모바일네트워크-APN 으로 들어가셔서 APN을 하나 추가해주시고 추가된후에 선택하여주세요. 그리고 설정-더보기-모바일네트워크-네트워크모드 에서 LTE/GSM/WCDMA를 선택하여 주시면 LTE가 동작합니다. 안테나표시는 4G라고 나옵니다.


한글 키보드는 없습니다. 마켓에서 keyboard로 검색하시어 맘에드는 키보드를 사용하세요. 


보너스로 룻박스 스샷 몇장 올립니다. 이스샷은 xda에서 Bluemint테마를 적용한 스샷입니다.



▲ AOKP기반의 롬이며 4.2.2 입니다. AOKP의 옵션으로 네비바 기능변경이 가능합니다.



▲ AOKP와 CM세팅 그리고 룻박스만의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 블루민트 테마의 깔끔한 다이얼 화면 입니다.



▲ 파라노이드 롬의 파이 컨트롤 기능도 룻박스에는 들어있습니다.



▲ 아래쪽에 보이시는 것이 네비게이션 링입니다. 5개까지 바로가기가 추가 됩니다.



▲ 통신사 문구 변경가능하며 퀵패널에 바로가기도 추가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