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형에이어 넥서스7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넥서스7 사양과 개봉기 : http://crampstory.tistory.com/49

넥서스7 외형편 : http://crampstory.tistory.com/50




추천은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1.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


넥서스7 2013 안투투 점수 : 20388


여러번 테스트 해본결과 2만점 초반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커스텀롬과 커스텀 커널을 올리고 오버클럭을 할경우 2만 6천점대도 나온다고 하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오버클럭은 필요없다하여도 커스텀롬 설치만으로도 벤치마크의 점수는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엄청나게 뛰어난 점수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상에 전혀 무리가 없는 점수입니다.


2. 인터넷 브라우징


크롬이 내장되어있으며 버벅이거나 로딩이 느리지 않습니다. 물론 서버상태가 좋다는 가정하에서 말입니다. 스크롤 역시 부드러운 스크롤을 보이며 잔상이 남거나 끊기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페이지가 아닌 pc버전의 페이지에서 풀브라우징할 경우 작은 글씨하나도 선명하게 보여 가독성은 충분합니다. 326ppi의 액정이 글자의 깨짐을 막아주었습니다. 


ppi 별 텍스트 비교 사진


위의 사진은 넥서스7과 노트2, 그리고 아이패드2의 글자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글씨체가 달라서 절대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최대한 세 디스플레이에서 표현되는 크기를 맞춘후에 접사 촬영을 하였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듯 ppi가 높을 수록 글자의 표현이 더욱 세밀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인치의 큰 화면에서 높은 ppi로 확대 축소의 번거로움 없이 웹서핑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만큼 세밀한 표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사용된 아이패드2는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아닙니다.


3. 동영상 재생 능력


Full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으니 그에 걸맞는 1080p FullHD 영상을 구동하여 보았습니다. 다음의 영상은 FullHD영상을 재생중인 넥서스7을 담은 영상입니다. 영상은 IMAX.Ocean.Wonderland.2003.1080p.BluRay.x264-DON [PublicHD] 입니다.



Dice 플레이어를 통해 재생하였으며 FHD영상도 무리없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이제 영상 감상은 넥서스7을 가지고 해야겠습니다.


4. 게임 성능


게임 성능 테스트는 리얼레이싱3을 구동하였습니다.



3D 게임도 깔끔하게 돌아갑니다. 폴리곤 처리에 있어서 약간의 계단현상이 보이기도 하지만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닙니다. 버벅이는 것은 전혀 없으니까요. 


5. 네트워크 성능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nfc 정도가 무선통신을 위한 네트워크입니다. 일단 와이파이는 제속도를 뽑아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집의 노트북에서도 이정도의 속도가 나옵니다.  네크워크 환경이 좋은 분들은 더 잘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블루투스도 페어링이 잘 됩니다. 테스트한 기기는 Fusion F&C 의 BT-H555 헤드셋입니다. 넥서스7 2013은 블루투스 4.0을 지원하므로 최소의 전력으로 블루투스 기기의 운용이 가능합니다.


NFC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노트2와 넥서스7간의 안드로이드 빔으로 사진 파일을 전송하여보았습니다. 앱을 공유하고 싶으면 앱을 띄우고 두 기기를 맞댄후 공유하기를 누르면 되고, 사진을 공유하고 싶으면 갤러리에서 사진을 띄운후에 맞대고 공유하기를 누르면 전송이 됩니다.


6. 배터리 성능


배터리의 용량은 3950 mAh입니다. 노트2의 용량이 3100 mAh입니다. 단순하게는 넥서스7의 용량이 더 크지만 화면크기도 크고 해상도도 높으니 실사용은 노트2 만큼의 시간이 나올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대기시에 통신 시그널을 잡아야하는 일은 없으므로 대기효율은 스마트폰보다는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넥서스7 2013 배터리 그래프


위 사진은 약 17시간 정도 사용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중간중간 파일전송때문에 컴퓨터와 연결하였습니다. 실제 화면켜짐 시간은 약 2시간 반입니다. 주로 게임과 동영상 재생, 인터넷을 한 내역입니다. 사용중에는 배터리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실제 끊임없이 사용할 경우 약 7시간 정도의 사용시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자원소모가 많은 앱을 돌릴경우에는 그이하로 나올수도 있습니다.


7. 기타 성능


GPS테스트의 경우 첫 구동시에도 20초도 안되어서 금방 위치를 잡아내었습니다. 오랜시간 테스트를 한 것은 아니지만 GPS에 문제가 있어보이지는 않습니다. 웹서핑중에 본 글에서는 GPS에 문제가 있는 기기도 있다고 합니다.


카메라의 경우 딱 500만화소 그만큼의 느낌입니다. 보통 800만화소의 폰 카메라보다는 약간 저하된 화질을 보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구동되며 확대하지 않는 이상 깔끔하게 사진이 찍힙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있는 터치 오류는 아직 최신펌(JSS15R) 에서도 해결이 안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할때 한자리가 오래 눌린다거나 안눌러지는 증상이 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xda에 해결법이있다고 하니 추후 부트로더를 언락후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