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강좌

리커버리를 이용하여 루팅하는법



안녕하세요? 크램프입니다.


이번 강좌는 리커버리를 이용하여 루팅하는 방법입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1. 루팅이란?


일단 루팅이 무엇인지는 다음 링크를 통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 루팅하는 방법


루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기기의 취약점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루팅

2. 루팅에 필요한 파일을 펌웨어 제작 단계에서 포함시킨후 루팅펌웨어를 입히는 방법

3. 리커버리에서 루팅에 필요한 파일을 집어 넣는 방법

4. 커스텀 커널을 이용하여 커널단에서 루팅하는 방법

5.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통한 루팅


이 포스트에서는 세번째에 있는 리커버리를 이용한 루팅법을 소개할 것입니다.


기기의 취약점을 이용한 루팅은 기기마다 안되는 것이 있고, 루팅펌웨어나 커널 제작은 제작 지식이 없으면 힘든 작업입니다.


리커버리를 이용한 루팅은 리커버리만 설치가 가능하다면 언제나 가능한 방법입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폰은 그에 맞는 리커버리가 거의 존재하기 때문에 루팅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커스텀 리커버리를 구할 수 없는 스마트기기의 경우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3. 커스텀 리커버리를 통한 루팅


일단 리커버리 설치 및 사용법을 알아야합니다.


TWRP리커버리 사용법은 다음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CWM이나 Philz 리커버리의 경우는 Install zip from Sdcard라는 메뉴만 기억 하시면 루팅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제 루팅에 필요한 파일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트권한을 제어하는 어플리케이션중에 유명한 두가지 어플이 SuperSu와 SuperUser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Chainfire님의 SuperSu를 이용하여 루팅하는 방법을 선택하겠습니다. SuperUser어플을 사용하셔도 루팅하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부분을 찾으셔서 클릭하시면 UPDATE-SuperSU-vx.xx.zip 라는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스마트폰 내부 저장소에 본인이 알기 쉬운 장소에 복사해서 넣으세요.


그런다음에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TWRP리커버리는 쓰신다면 Install 버튼을 누르시고 저장한 경로를 찾아 들어가서 파일은 선택하신 후에 설치 하시면 됩니다.


CWM이나 Philz리커버리 사용자분들은 Install zip from Sdcard 메뉴를 선택하신후 Choose zip from sdcard 선택하셔서 넣어주신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설치과정은 스크립트로 보여집니다. 인스톨이 끝났다는 문구가 나오시면 이제 정상적으로 재부팅을 해주세요.


부팅이 끝난후에 어플리케이션 메뉴에 SuperSu라는 어플이 생기셨다면 루팅이 성공하신 것입니다.


4. 주의점


1. 루팅은 공식 서비스센터의 A/S 거부 또는 유상 수리 사유가 됩니다.


2. 마켓에서 SuperSu나 SuperUser를 다운 받으시기만 해서는 루팅이 안됩니다.


3. 리커버리나 다른 방법으로 루팅하신 후에는 마켓에서 업데이트 하셔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에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0) 2013.08.27
갤럭시 루팅펌웨어 제작  (48) 2013.08.18
오딘 사용 방법  (25) 201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