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일반

안드로이드란?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사전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이동통신 관련 회사 연합체인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Open Handset Alliance)'가 2007년 11월에 공개하였다. 실질적으로는 세계적 검색엔진 업체인 구글(Google)사가 작은 회사인 안드로이드사를 인수하여 개발하였으며, 따라서 '구글 안드로이드'라고도 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Linux) 2.6 커널을 기반으로 강력한 운영체제(OS;operating system)와 포괄적 라이브러리 세트, 풍부한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폰 애플리케이션 등을 제공한다.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에 비유할 수 있는데, 휴대폰에 안드로이드를 탑재하여 인터넷과 메신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 가전 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연동성도 갖추고 있다.

안드로이드가 기존의 휴대폰 운영체제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모바일'이나 노키아의 '심비안'과 차별화되는 것은 완전 개방형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종전에는 휴대폰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마다 운영체제가 달라 개별적으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였다.

이에 비하여 안드로이드는 기반 기술인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함으로써 누구라도 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와 기기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자들은 이를 확장, 대체 또는 재사용하여 사용자들에게 풍부하고 통합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휴대폰 단말기를 안드로이드폰이라고 하며, 이 플랫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거래하는 온라인 공간을 '안드로이드 마켓'이라고 한다.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은 모토로라의 안드로이드폰 '드로이드(Droid)'를 2009년 최고의 디지털 기기로 선정하였다.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안드로이드폰은 2010년 1월에 출시된 모토로라의 '모토로이(Motoroi)'이다.


[출처] 안드로이드 | 두산백과



간단하게 정리 하자면 소스가 공개된 OS이며 누구나 이 소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개발을 하여 소스를 공개하였고 이에 따라서 삼성과 같은 제조 업체에서 이 소스를 바탕으로 약간의 수정을 가하여 하드웨어와 함께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이 안드로이드 폰입니다. 


하고싶은 얘기는 오픈소스라는 점이 얼마나 안드로이드를 재미있는 OS로 만들었냐 하는 것입니다. 저는 아직 사용자의 입장이고 개발에대해선 거의 모릅니다. 하지만 공개된 소스를 바탕으로 개발자분들께서 알기 쉽게, 또 사용하기 쉽게 여러 Mod를 내놓으시거나 커스텀 롬을 만들어주시면 그걸 사용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 블로그는 사실 제가 안드로이드를 공부하는 과정을 기록해나가는 블로그가 될것입니다. 일단 목표는 테마 제작 및 롬 쿠킹입니다. 그 이후에는 롬포팅 및 빌드를 배우려고합니다. 제가 알게 된것들을 강좌식으로 연재를 하거나 자료를 올리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개방형 플랫폼을 공부하니 저도 알게되는것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안드로이드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4.4 킷캣 변경점 및 스크린샷  (2) 2013.11.01
안드로이드 폰 용어 정리  (4) 2012.12.31
루팅(rooting) 이란?  (0) 2012.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