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유용한 도구

TWRP 리커버리 - 1부 : 설치


1부 - 설치 : http://crampstory.tistory.com/19

2부 - 기초사용법 : http://crampstory.tistory.com/20

3부 - 기타 설정 : http://crampstory.tistory.com/27


안녕하세요? 크램프 입니다. 장마가 끝나고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의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TWRP 리커버리의 사용법을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TWRP가 아니더라도 CWM이나 Philz리커버리등도 같은 역할을 하는 리커버리입니다.


리커버리란 안드로이드를 정상 부팅시키기 전에 여러가지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폰을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파일의 교체라던가 롬의 설치같은 것이 리커버리에서 이루어집니다.


그에따라 루팅역시 리커버리에서 하는 것이 제일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1부 : TWRP 리커버리 설치하기


일단 리커버리 파일이 필요하겠지요?


TWRP 리커버리 개발팀 : http://teamw.in/project/twrp2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우리의 폰에 맞는 twrp리커버리는 찾아보겠습니다.


위에 표시된 1번을 누르시면 2번의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 3번에 기기명을 입력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노트2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노트2 LTE GSM (Global Standard Model)의 코드네임은 t0lte입니다. 이 모델을 기준으로 통신사 모델이 탄생합니다.


국내모델의 리커버리도 보이는군요. 보통 다른 리커버리는 국내모델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모델의 리커버리를 사용하기도 하지요.


위의 화면을 잘 보시면 t0lteskt 와 t0ltektt 가 보입니다. 국내 노트2 SK와 KT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LG는 없습니다.


다른기기는 그에 맞는 기준모델이 있으니 그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갤3 lte 국내 모델은 3g GSM (i9300)의 리커버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몇몇 기능의 제한이 있게 됩니다.


이제 자신의 모델을 선택항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루팅을 위한 분도 있으실 것이고 단순 리커버리설를 위한 분들도 계실테니 제일 일반적인 방법 2가지만 선택하겠습니다.


일단 앱과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루팅이 되어있는 분에 한정됩니다. 따라서 이 포스트에서는 소개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다른 리커버리를 사용중이시거나 TWRP리커버리를 버전업하실 분들은 Zip Method를 이용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운받으면 zip으로 압축된 파일이 받아지게 되는데 이파일을 리커버리에서 설치하시면됩니다.


리커버리 이용법은 2부에서 다룰 예정이니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2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커버리가 설치 안되신분은 오딘을 이용해서 설치하셔야합니다.


Odin Method의 링크를 통해서 tar로 압축된 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런후에 오딘을 이용하여 설치 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역시 펌웨어와 마찬가지로 pda부분에 지정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리커버리를 설치하시면 커스텀 바이너리 카운트가 1이 됩니다. A/S센터를 갈때는 triangle로 초기화를 하고 가야합니다.


이제 설치를 마쳤으니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을 해보겠습니다. 


루팅이 되어있는 분이나 커스텀 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앱이나 커롬에서 지원하는 방법으로 재부팅후에 자동으로 리커버리에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앱은 마켓에서 reboot라고 검색하시면 여러종류의 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진입하는 방법은 폰을 끄신후에 볼륨상 + 홈버튼 +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계시다가 기기로고 ( ex : Galaxy note II )가 뜨면 손을 떼주세요.


그러면 정상적으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2부에서는 TWRP리커버리 메뉴의 설명과 사용법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