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는 오픈소스 OS로서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여러 리눅스중에서 오늘은 우분투를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추천은 블로거를 힘나게 합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리눅스에서 삼성롬의 루팅 펌웨어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루팅펌 제작은 다른 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우분투를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다운로드 : http://www.ubuntu.com/download/desktop


원하는 우분투 버전을 선택하여 주세요.



도네이션을 하실 분은 Pay with PayPal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바로 다운받으실 분은 Not now, take me to the download 를 눌러주세요.


여기서는 dvd에 구워서 설치하는 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usb 설치법도 있으니 usb설치법은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Wubi를 이용하면 설치도 간단하고 멀티부팅도 쉽게되지만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설치전에 파티션을 미리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여유분의 하드디스크가 있는 분은 하드를 설치하셔도 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파티션을 잡아 주실분은 다음 링크를 보고 참고해주세요.


diskmgmt를 이용한 파티션 관리 : http://crampstory.tistory.com/30


이제 받아놓은 파일을 dvd에 구워 주시기바랍니다. 그리고 dvd를 넣으신후에 재부팅하여 cd-rom으로 부팅하여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Ubuntu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체험하기를 누르시면 우분투로 부팅합니다. 많은 작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있다면 아래의 두항목 모두 체크하고 넘어가시면 설치후에 업데이트를 따로 안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형식은 기타를 선택하겠습니다. 파티션도 잡아주고 스왑영역도 잡아줄 것입니다.



저는 100기가의 파티션을 남겨두었습니다. 우분투를 그냥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20기가 정도만 잡아주셔도 충분하겠습니다.


100기가짜리 남은 공간을 더블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파티션 만들기 창이 뜹니다. 스왑영역을 잡아줄 것입니다.


스왑영역은 윈도우의 가상메모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2기가 정도면 충분하니 2048을 입력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공간이 충분하신분은 본래 메모리의 2배정도 잡아두셔도 됩니다. 2기가 이상은 큰 효율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논리파티션 체크, 이공간이 시작하는 지점 체크, 용도는 스왑영역으로 설정하고 ok를 눌러주세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스왑영역이 2기가 잡힌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이제 다시 남은 공간을 더블클릭해주세요. 파티션 만들기 창이 뜨면 우툰투에서 사용할 용량을 지정해주세요.


저는 남은 공간 전부 사용하려고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논리파티션 선택하시고, 이 공간이 시작되는 지점 선택해주세요. 용도는 ext4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선택하시고 마운트위치는 / 로 잡아주세요.


그런다음에 ok를 누르시면 파티션을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모습입니다. 리눅스 설치할 영역의 장치 이름을 잘 봐두시기 바랍니다. 저는 sda6 이라고 나오는 군요.


파티션 설정에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티션과 멀티부팅 : http://crampstory.tistory.com/34


추후 리눅스 변경이나 재설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는 분은 /home 을 마운트할 파티션을 하나 더 설정하셔도 좋습니다. 그경우 / 가 마운트되는 용량은 10-20기가 정도로 확 줄이셔도 됩니다.


파티션 생성이 끝나셨으면 아래쪽으로 화면을 옮겨야합니다.


모니터에따라서 아래 부분이 잘려 나오시는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Alt키 + 마우스 왼쪽 버튼 으로 아래로 드래그가 가능합니다.



부트로더를 설치할 장치를 이전에 리눅스를 설치하기위해 파티션을 잡은 장치로 설정해주세요. 전 sda6 이었으니 이것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런다음에 지금 설치를 눌러주세요.



시간대 설정은 seoul로 잡아주세요. 혹시 외국에 나가계신분은 자신의 지역대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키보드배치는 왼쪽탭에서 한국어를 선택하시고 오른쪽탭은 한국어(101/104키 호환) 을 선택해주세요.


역시 마찬가지로 화면이 잘리시는 분은 알트+클릭으로 드래그하여서 선택해주세요.



자기소개를 원하는 군요! 이름을 입력하시면 컴퓨터이름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바꾸고 싶은 분은 바꾸셔도 됩니다. 암호도 지정하세요.



이제 설치를 시작하는군요. 다운로드 과정도 포함시켜서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잠깐 티비라도 보고 오세요!



설치가 다 끝났습니다!


다시 시작을 누르시면 멀티부팅 메뉴가 나오시는 분도 계실 것이고 그냥 윈도우로 넘어가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윈도우로 넘어가시는 분은 다음 링크를 통하여 멀티부팅을 가능하게 해주세요.


EasyBCD를 이용한 멀치부팅 : http://crampstory.tistory.com/31


자 이제 우분투를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13.04에서는 한영키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군요! 일이 하나 줄어들었네요!.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의 종류와 선택  (6) 2013.09.03
리눅스 민트 15 olivia 시나몬 리뷰  (4) 2013.08.24
리눅스 파티션과 멀티부팅  (0) 2013.08.21
우분투 13.04 64비트 직접 설치  (6) 2013.08.16
EasyBCD를 이용한 멀티부팅  (15) 2013.08.16
  1. 김도엽 2013.11.13 00:08 신고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질문이 있어서 글 남깁니닷.
    위에서 시키는대로 했는데 안되서요 ㅠ..ㅠ
    우선 HP사의 DV6-6124TX 노트북을 사용중인데요.
    windows7 ultimate x64 를 설치했습니다. 모든 파티션을 밀었고. 컴퓨터 관리-디스크 관리 를 통해서
    system / C드라이브(400G) / 할당X (100G) / D드라이브(500G)로 나눴습니다.
    그리고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 구워논 DVD-CD로 부팅을 해서 우분투를 깔았습니다.
    우분투 설치 중에 파티션 설정에서 '남은 공간' 이라는 것이 저는 없더라고요.
    또한 sda도 100G짜리가 없고 400이랑 600이 있더라구요.. 저는 600G 짜리가 그냥 '할당X' 부분과 'D드라이브'가 합쳐진건가? 하는 마음에 600G의 sda를 누르고 (-)을 눌렀습니다. (-)누르니 남은 공간이 되어서, 시키는 대로 스왑영역주고 리눅스를 설치했습니다. 우분투가 다깔고 재부팅을 했는데.. 바로 윈도우 로고가 뜨더라구요.. 흠 나는 이지 비씨디? 라는걸 써야하는가 보구나! 라고 생각하는 순간 '블루스크린'똬악!! ㅠ_ㅠ 0x0000007b 가 뜨내요.. 이를 고치기 위해 또 알아보니...
    7b는 하드가 불량이거나 (?) IDE와 AHCI의 모드가 잘못 선택되어있을떄(?) 나오는 에러라더라구요..

    이를 또다시 알아보기 위해서.. 윈도우 설치용 usb로 부팅을 해봣는데.. 이게 왠일?? 잡히는 하드가 단하나도없네요???
    우분투 CD로 부팅해봤습니다. 체험하기 눌러보니까 좌측에 (이건 좌측에 시작표시줄이??) 시작표시줄을 보니까 아래부분에 제가 잡아논 하드 폴더가 있으며, C안에 윈도가 깔려있는것 까지 보였습니다.

    이로써 하드 불량이 아님은 발견해냈고.. IDE와 AHCI 모드 변경을 위해 바이오스를 가봤떠니.. 이놈의 노트북에는 AHCI와 IDE를 변경해주는 것이 없네요? 아무리 찾아봐도.. 하아... ㅜㅜ 이거 윈도도 안켜지고 어떻게 해야할까요..

    ps) 리눅스 설치시 '기타' 말고 '윈도우 냅두고 리눅스 설치하기'하면 안되는건가요??

    • 김도엽 2013.11.13 00:09 신고

      글이 너무 길죠.. 죄송합니다 ㅠㅠ_ㅠ_ㅠㅠ_ㅠ_ㅠㅠ
      한 이틀째 이짓 저짓다해보다가... 거의 멘붕상태에 빠져서 질문을 이렇게 장황하게 올리게 되었어요.

    • 크램프 2013.11.13 20:14 신고

      윈도우 설치시에 파티션 모두 밀고 단하나의 파티션을 생성해서 윈도우를 설치하신 후에 리눅스설치를 다시 해보시겠어요? 리눅스설치전에 파티션은 미리 나누지 마시구요. 윈도우/미할당 이렇게 두 파티션만 남기시고 설치를 해보시는게좋을듯 합니다. 혹시 hp복구파티션을 남겨두셨다면 파티션 분할제한에 걸릴 수도 있으니 복구파티션이 있다면 지우셔야 정상적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복구파티션 날리시몃 oem윈도우 정품을 다시 깔지 못하시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Andy 2014.05.03 01:52 신고

    /boot 1GB
    / 10GB
    Swap 은 스킵했구요. (해외리뷰어들은 메모리가 8기가면 없어도 된다고 하더군요)
    /home all (파티션으로 듀얼부팅이라서요)
    이렇게 설치에 성공하였습니당.
    이런 상황에서 우분투나 오픈수세를 하나더 해서 3개를 돌리고 싶습니다.
    윈도우에서 다시 파티션하나 만들고 똑같은 방법으로 설치하면 나중에 설치한 리눅스는 사용할수가 없네요... 방법이 있다면 가르쳐주세요.

  3. blueasa 2014.11.23 16:46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4. bruno 2014.12.27 21:19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