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넥서스7 2013

뉴넥서스7 2013 부트로더 언락 - 1부 : 툴킷 및 드라이버 설치


넥서스7을 순정상태로 사용하여도 큰 불편함은 없지만 커스텀롬의 여러기능을 본다면 순정의 기능은 정말 단순, 깔끔 그차제 입니다. 기기가 사양이 모자라는 것도 아니니 여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커스텀롬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커스텀롬 사용이아니라도 루팅이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하는데에도 부트로더 언락은 필요합니다. 부트로더 언락과 백업/복구 등을 사용하기 위한 포스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추천은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1. 부트로더란?


부트로더(boot loader, 문화어: 초기적재프로그람)란 운영 체제가 시동되기 이전에 미리 실행되면서 커널이 올바르게 시동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관련 작업을 마무리하고 최종적으로 운영 체제를 시동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출처 : 위키백과)


일반적으로 구글의 레퍼런스 기기는 부트로더가 잠겨 있습니다. 즉 부트로더단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 제한되어있는 것입니다. 시스템이 구동되기전에 시스템을 손보려면 부트로더의 잠금을 풀어야합니다. 이를 부트로더 언락이라고 합니다. 루팅이나 커스텀롬설치, 스크립트를 사용한 시스템의 수정은 부트로더가 언락되어야 가능합니다.


2. Wugs Nexus Root Toolkit 설치


부트로더를 언락하는데는 기본적으로 fastboot이라는 도구가 사용됩니다. 기기의 각 모드별 드라이버만 설치된다면 터미널 모드에서 fastboot을 이용하여 언락을하거나 리락(Re-lock)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조금더 간편한 사용을 위하여 Wugs Nexus Root Toolkit (이하  NRT)을 이용할 것입니다.


Wugs Nexus Root Toolkit 다운로드 : http://www.wugfresh.com/nrt/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Wugs Nexus Root Toolkit 설치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그리고 인스톨을 선택하시면 파일이 복사되고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기기는 Nexus 7 v2 (Wi-Fi Tablet) (LTE모델 사용자분들은 LTE모델을 선택하세요) 을 선택하시고 안드로이드 빌드는 Any Build를 선택하여 주세요. 툴킷의 업데이트와 구글의 펌웨어 업데이트의 차이가 있어서 최신펌 사용을 위해 any build를 선택합니다. 또한 커스텀롬 사용시에도 any build를 사용합니다. 순정롬만 사용하실것이고 현재 사용하시는 롬이 목록에 있으시면 맞는 빌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하셨으면 Apply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 둘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사용은 안하지만 진행을 위해 확인을 누르세요. 더 최신버전의 리커버리와 Supersu를 사용할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3. 드라이버 설치


구글 드라이버를 주축으로 설정하여 나갈 것이므로 기존에 드라이버를 설치하신분은 이 단계는 지나치셔도 좋습니다.


ADB드라이버와 Bootloader드라이버를 설정할 것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의 USB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주세요. 삼성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 적이 없는 분은 삼성 USB 통합 드라이버도 다운받아주세요.


Google USB Driver 다운로드 : http://developer.android.com/sdk/win-usb.html

삼성 USB 통합 드라이버 : http://www.samsung.com/sec/support/pcApplication/KIES/


다운받은 USB 드라이버 파일은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두세요.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삼성 USB 통합 드라이버는 압축을 풀어 나오는 실행파일을 실행하시어 설치해주세요. 특별한 설정없이 "다음"만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기기는 연결해제된 상태여야 합니다.


넥서스7에서 설정-개발자옵션-USB디버깅 을 체크해주세요. 개발자 옵션이 없으시면 설정-태블릿정보에서 빌드번호칸을 7번 클릭하시면 됩니다.


기기를 연결하고 NRT에서 Initial Setup칸의 Full Driver Installation Guide~ 버튼을 눌러주세요. 뭐라뭐라 설명이 나오고 아래에 버튼이 2개가 나옵니다. 그리고 컴퓨터의 NRT창에서 Launch Device Manager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노란 느낌표가 있는 Nexus 7 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하신 후에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눌러주세요. 새로운 창이 뜨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를 눌러 주세요. 그런 후에 드라이버를 압축풀어둔 폴더를 찾아서 지정해주고 아래에 있는 하위폴더 포함에도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설정하신후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드라이버를 설치하겠냐고 묻는데 설치한다고 선택하시면 드라이버 설치가 됩니다.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넥서스7에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항상 사용하시는 컴퓨터라면 이 컴퓨터에서 항상 허용을 체크해 놓으시면 묻는창이 더이상 뜨지 않습니다. 이 질문을 보실 수 없으면 기기를 다시 연결하고 반드시 확인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ADB모드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PTP모드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은 PTP모드로 바꾸셔서 드라이버를 한번 더 설치해주세요. PTP모드의 드라이버는 모드변경후 자동으로 잡힙니다. 알림창을 내려서 미디어 기기로 연결됨을 클릭하시면 모드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PTP모드에서도 드라이버 설치를 하셨으면 MTP, PTP 모두 언체크해주세요. 그러면 장치가 다시 새로 잡힙니다. 둘다 언체크 되어있으면 폴더 지정만으로는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습니다. 위의 드라이버 설치 과정중에서 폴더를 지정하는 창에 아래를 보시면 "컴퓨터의 장치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이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SAMSUNG Android Phone 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나타나지 않는 분은 PC 재부팅을 해주세요.



Android Composite ADB Interface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삼성과 구글이 모두 뜨시는 분은 구글탭에서 드라이버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경고창이 뜨는데 역시 마찬가지로 확인을 눌러주세요. 설치가 끝나면 MTP, PTP, 언체크 시에 모두 드라이버가 잡히는지 확인해주세요. 모두 잡힌다면 ADB드라이버 설치는 끝입니다. 이제 부트로더 드라이버를 잡아주겠습니다.


NRT에서 드라이버 셋업을 아직 띄어놓은 상태입니다. 닫으신분들은 다시 한번 Initial Setup 창을 띄어주세요. 상단 탭에 보시면 Step 1,2,3 가 보이실텐데 Step 2는 건너 뛰겠습니다. 거기서 할 일을 우리는 구글드라이버로 전부 잡아주었으니까요.


step3  탭을 누르시면 테스트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이제 Full Driver Test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부트로더로 자동으로 진입을하고 부트로더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잡힙니다. 


혹시 자동으로 안잡히시면 NRT 경고창이 떠있을때에 방금 전에 했던 완전 수동 드라이버 설치법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단, 이번에는 Android Bootloader Interface를 선택해서 설치하셔야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끝나면 NRT창에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모든 드라이버 설치가 끝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을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