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4.4 킷캣(Kitkat)이 발표 되었습니다. 11월 1일 현재는 넥서스5에만 탑재되어 있으며 레퍼런스기기에 추후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비공식 롬으로는 커스텀롬 제작팀인 파라노이드에서 빌드한 넥서스7용 롬이 나온 상태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넥7에 올려보았습니다.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손가락 콕 찍어 추천해주세요!


먼저 킷캣에서 변화된 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다음은 안드로이드 킷캣 사이트에서 나와있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1. 구글 음성 검색의 강화 : 홈화면이나 구글나우 화면에서 "Ok Google"을 말하면 음성 검색이 실행됩니다. 문자를 보내거나 음악을 듣거나 검색이 가능합니다.


2. 잠금화면에서 앨범아트가 상태바까지 전체화면으로 보입니다.


3. 전체 화면 모드의 강화 : 전체화면으로 책을 읽거나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바나 상태바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필요하면 화면 끝을 문지르면 나타납니다.


4. 메모리 관리를 강화하여 빠른 멀티 태스킹을 지원합니다.


5. 전화걸기에서 자주 연락하는 사람을 나타내줍니다. 저장된 주소를 기반으로 근처의 친구들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6. 저장되어 있지 않은 번호에 대해서 구글맵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화건 사람을 알려줍니다.


7. 행아웃에서 sms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영상통화도 가능하며, 파일이나 위치 공유도 가능합니다.


8. 구글키보드에서 이모티콘을 지원합니다.


9. 문서나 사진을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10. Quick office와 구글 드라이브의 연동으로 문서 관리가 편해집니다.


11. Quick office의 기능과 디자인이 개선 되었습니다.


12. 메시지를 볼 수 있는 블루투스기기에 메시지를 띄울수 있습니다.


13. Chromecast를 통하여 여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플립보드 같은 앱인듯 합니다)


14. 기기 관리자가 내장되었습니다. 잃어버린 폰을 찾게 도와줍니다.


15. 배경화면을 바꿀때 미리 적용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16. HDR+ 적용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17. 위치설정을 빠르게 할 수 있는 타일이 추가되었습니다.


18. 위치 검색을 하는 앱들이 얼마나 배터리를 소모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9. 음악감상하는데 적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20.  NFC를 통한 결제 기능 (국내에선 쓸 수 없겠지요?)


21. 터치스크린의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것이 있겠으나 공개된 내용만 대부분 옮겨 보았습니다.


다음 스크린샷은 파라노이드 팀에서 빌드한 넥서스7 용 4.4 킷캣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가 아니므로 약간은 다릅니다.



사진기능이 강화된 킷캣에서는 사진을 관리하는 어플이 하나 새로 생겼습니다. 사진에 여러 효과를 주거나 편집이 가능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상단바의 색상이 회색톤으로 바뀌었습니다. 상단바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회색과 흰색이 컨셉인듯 합니다. 위 런처는 새로나온 런처가 아닌 구형 런처 입니다. 파라노이드 빌드라서 아직 적용 안되어있습니다.




위 두 스크린샷은 설정 메뉴입니다. 다른부분에 특별한 변화는 없으나 탭인페이(변경점 20번)메뉴와 인쇄(변경점 9번)메뉴가 추가되어있습니다. 현재 파라노이드에서 빌드한 4.4에는 gps메뉴가 없는 상황이며 위치파악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을 3번 터치하면 나오는 이스터 에그입니다. 처름에 K라는 알파벳만 나타나고 터치하면 빙글빙글 돕니다. K를 문지르면 아래와 같이 킷캣로고가 나타납니다. 킷캣 과자의 로고를 그대로 썼습니다.



위치 검색중에는 위처럼 상단바에 위치 검색 표시가 나타납니다. 마치 iOS의 위치 검색 표시 처럼 말이죠.



변경점 18번에 있는 내용의 스크린샷입니다. 위치검색을 하는데 어떤 앱이 배터리 사용을 얼마나 했는지 나타내줍니다. 위치 검색의 강도도 조절가능합니다. 세부적인 배터리 사용량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위치 검색때문에 배터리가 광탈하는 일은 막을 수 있습니다.



위치라는 새로운 타일이 생겼습니다. 위치 타일을 누르면 바로 전의 스크린샷이 나타납니다. 위치 관련 설정이 가능합니다. 역시나 화이트톤의 타일로 바뀌었습니다.


이상으로 킷캣의 변화된 점 몇가지를 살펴보았씁니다. 이외에도 많은 변화가 있겠으나 현재 넥서스5 이외에는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정식버전이 나오면 바뀐런처와 다른 기능들을 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4.4 킷캣 변경점 및 스크린샷  (2) 2013.11.01
안드로이드 폰 용어 정리  (4) 2012.12.31
루팅(rooting) 이란?  (0) 2012.12.29
안드로이드란?  (0) 2012.12.26
  1. Ender Steve 2013.11.09 23:40 신고

    사진 퍼가도 되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