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강좌

리눅스에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안녕하세요? 리눅스환경에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법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강좌는 리눅스 민트 13 Maya KDE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데비안기반의 리눅스라면 특별히 다른점 없이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레드햇 기반의 리눅스는 터미널 명령어가 조금 다릅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진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은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1. 자바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이나 테마/기능 작업을 위한 컴파일/디컴파일에 있어서 자바는 필수 입니다.


먼저 리눅스에 기본으로 깔려있는 open JDK를 삭제하고서 Oracle 자바를 설치해야합니다. open JDK를 삭제하기 위해서 다음을 터미널에서 입력합니다.


$ sudo apt-get purge openjdk*


자바를 받아올 PPA를 추가하겠습니다. 온라인상의 배포처를 추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webupd8team/java

$ sudo apt-get update


혹시라도 ppa를 추가함에 있어서 문제가 생기는 분은 다음 명령어를 입력후에 ppa를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바 인스톨이 무리없이 이루어지시는 분은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software-properties-common


다음으로 자바를 설치하겠습니다 .6,7,8, 버전중에 필요한 버전을 선택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명령어에서 숫자만 바꿔주시면 원하는 버전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8버전을 이용하겠습니다.


$ sudo apt-get install oracle-java8-installer


두가지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확인/예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자바 설치가 끝납니다.


혹시 터미널에서 설치시에 에러가 있으신분은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실행하신후에 검색창에 oracle-java8 이라고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바 인스톨러가 나타납니다. 설치체크 해주시고 적용해주세요. 자동으로 추가 설치되는 라이브러리도 설치하세요.



이렇게 하고 적용을 누르시면 설치창이 뜨는데요 여기에서 자세히보기를 눌러서 진행상황을 확인하셔야합니다. 자바 인스톨 확인 메시지를 눌러줘야하니까요. 자세히보기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역시나 마찬가지로 확인/예를 눌러주세요.



이렇게 하시면 자바 인스톨이 끝납니다.


2. Android SDK ADT Bundle 설치


이제 구글에서 제공하는 개발툴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Download the SDK ADT Bundle for linux" 버튼을 눌러서 다운받으세요.



약관에 동의하시고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에 받는 버전으로 다운받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리도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적당한 곳에 풀어주세요. 자주 이용하게 될것이므로 폴더이름을 알기 편하게 만들어주세요. 저는 다음 스샷처럼 droid-devel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압축을 푸셨으면 eclipse 폴더내의 eclipse와 sdk/tools 폴더의 android 를 한번씩 실행해주세요.


android를 실행하면 각 버전의 api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버전을 선택하시고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32bit 라이브러리 설치


터미널을 실행후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 sudo apt-get install ia32-libs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서 설치하셔도 상관없습니다.


4. 각종 툴 다운로드 및 실행설정


먼저 apktool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apktool1.5.2.tar.bz2 와 apktool-install-linux-r05-ibot.tar.bz2 두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두파일의 압축을 모두 풀고 적당한 폴더에 모아주세요. 3개의 파일이 됩니다.


다음으로 다음 링크에서 smali-1.4.2.jar와 baksmal1.4.2i.jar, smali, baksmali 파일을 다운 받아주세요. (2013년 8월 27일 기준)



4개의 파일 모두 apktool 을 모아둔 폴더에 복사해서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smali-1.4.2.jar는 smali.jar로 baksmali.jar파일은 baksmali.jar로 이름을 변경하여 주세요.


그리고 전 단계에서 설치한 ADT에서 sdk/platform-tools 폴더안의 adb 와 fastboot 파일도 복사해서 위의 7개 파일을 모아둔 폴더에 넣어주세요. 그러면 현재 작업중인 폴더에 9개의 파일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제 이 파일들을 어떤 경로에서든 실행 가능하도록 바꾸겠습니다. 터미널을 열고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로 진입하세요. 탐색기에서 바로 터미널을 여는 기능이 있는 OS는 바로 열어주시면 됩니다. 그런후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 chown userid:userid *

$ sudo chmod +x *

$ sudo cp * /usr/local/bin


여기서 userid는 리눅스 로그인시 사용되는 아이디 입니다.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smali, bakmali, apktool, adb, fastboot 등을 터미널에서 입력하여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5. 정리


다운팓은 파일들은 따로 모아두어서 다음에 리눅스를 재설치하거나 문제가 생겼을때 복구용으로 두시면 됩니다. 필요없으신 분은 지우셔도 무방합니다. 


이로서 리눅스 상에서도 이클립스의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테마작업을 하시는 분들도 이 방법대로 설정하시면 apk파일 및 dex파일의 컴파일 디컴파일이 가능하니 리눅스상에서도 테마 작업이 가능합니다. 설치한 각 툴에대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찾아뵙겠습니다.


'안드로이드 >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루팅펌웨어 제작  (48) 2013.08.18
리커버리를 이용하여 루팅하는법  (1) 2013.08.10
오딘 사용 방법  (25) 201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