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강좌

오딘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크램프입니다.

첫번째 강좌로 어떤 것을 선택할까 고민하다가 저도 처음 사용한것이 오딘이기에 오딘을 택하였습니다.

오딘이 무엇인지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1. 오딘(Odin) 이란


기본적으로 펌웨어를 핸드폰에 입히는 역할을 하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입니다.


단, 제한 조건이 붙습니다. 모든 핸드폰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갤럭시 계열의 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리는 리눅스상에서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들을 리눅스 압축파일인 tar파일로 묶어둔 후에 윈도우상에서 폰에 이미지를 입히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다운받은 *.tar 파일을 알집같은 압축툴로 열어보면 그안에 여러 이미지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각각의 이미지 파일에 들어있는 마운트 정보에 따라서 폰에 파일을 넣는 것입니다.


이를 응용하여 커널이나 시스템 이미지를 오딘에 맞게 tar파일로 압축하여 커스텀 커널을 올리거나 쿠킹롬을 올리게 됩니다.


2. 사용시 주의점


  • 다운 받으신 펌웨어나 롬/커널 파일의 기종 정보와 버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른기종의 펌웨어를 올릴 경우에는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배터리는 충분히 확보한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중간에 작업이 중단되어도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 핸드폰이 재부팅되기 전까지 전원을 분리하거나 컴퓨터와 연결을 끊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예외의 경우도 존재합니다. 장시간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순정 펌웨어가 아닌 커스텀 롬이나 커스텀 커널 혹은 커스텀 리커버리를 올리실 경우에는 커스텀 바이너리 카운트가 증가하며 커스텀 바이너리 카운트가 증가된 상태에서는 A/S의 거부나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트라이앵글 어웨이라는 어플로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트라이앵글 어웨이 사용법은 다음 강좌에서 진행하겠습니다.

3. 오딘을 사용하여 보자!

오딘의 역할을 알았으니 이제 오딘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오딘을 이용하여 커스텀 바이너리 카운트의 증가 없이 루팅하는, 루팅펌웨어를 SKT 갤럭시 노트2 에 올리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오딘은 이곳에서 3.07버전을 다운받아서 사용하기 편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SKT 갤럭시 노트2를 사용중이시라면 이곳에서 SKT 노트2 루팅펌웨어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펌웨어가 준비된 분이시면 준비된 펌웨어를 이용해주세요.

타기기 사용자께서는 기기에 맞는 펌웨어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꼭 루팅펌웨어가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순정펌웨어도 오딘 사용법은 똑같습니다.

일단 핸드폰 전원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꺼진 상태에서 볼륨 하(下)+홈+전원 키를 누르고 계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경고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볼륨 상(上)키를 눌러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합니다


보시다시피 3번째 줄에 커스텀 바이너리 카운트가 2 입니다. 강좌를 위해 리셋을 하지 않았습니다. 후에 저 숫자를 0으로 만들 것입니다. 안전한 A/S를 위해서 말입니다.

자, 이제 오딘을 풀어 놓은 폴더에서 Odin3 v3.07.exe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오딘을 실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폰과 컴퓨터를 연결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 컴퓨터와 폰을 연결시키면 저렇게 0:[com:4] 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숫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연결을 확인하세요.

2. PDA버튼을 클릭하시고 다운받아놓은 펌웨어 파일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제 Start 버튼을 누르시면 펌웨어가 입혀지기 시작합니다.

1번 박스에 진행상황이 나타납니다. 완전히 종료가 되기전에 기기를 조작하거나 케이블을 분리하거나 오딘을 종료하지 마세요.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기기가 재부팅이 됩니다.


위 스크린샷은 커널만 올린 화면입니다. Message부분의 내용은 어떤 파일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파일은 달라도 완료 메시지는 비슷합니다. 재부팅이 완료되고 나면 혹은 재부팅시에 오딘에서 Succes나 Fail메시지를 출력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과정을 따라오셨고 펌웨어 파일이 정상이라면 성공메시지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루팅펌웨어를 올리신 분들은 어플 서랍에서 SuperSU 어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오딘 사용법이었습니다.


오딘을 사용하는 방법은 위험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용전 필히 내용을 숙지하시고 안전하게 펌웨어를 입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