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

소프트키와 물리버튼을 대신한다! GMD gesture control! - 1부 : 기본 설정


화면 밖에서 이루어지는 조작은 아무래도 손이 더 가기 마련입니다. 크기가 작은 핸드폰은 한손 범위 안에서 조작이 가능하여 큰 불편은 못느꼈습니다. 하지만 화면이 커지면서 두손으로 잡아야만 버튼조작이 가능하거나 손의 움직임이 많아져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제스쳐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하나 소개하고자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이번에 넥서스7 2013을 사용하면서 전원버튼과 볼륨버튼이 후면부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바닥에 놓거나 잡고 사용할때 버튼 조작이 쉽지 않습니다. 7인치 태블릿도 이런데 그 이상의 태블릿은 더 번거롭기 마련입니다.


GMD Gesture Control은 스크린 영역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체스쳐를 입력받아서 지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등록 되어있습니다. 무료버전은 기능의 제약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사용해보시고 원하시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GMD Gesture Control을 이용하여 각종 제스쳐를 설정하여 실사용하는 영상입니다.




영상에 보이듯이 소프트키는 화면에 나타나있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물리 버튼을 누른 것도 아닙니다. 관련된 모든 동작은 제스쳐로 해결했으며 기본적인 키 동작 이외에도 부가적인 기능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GMD Gesture Control을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인 설정을 하는 방법을 적어 보겠습니다.


1. Gesture



어플리케이션을 처음 실행시 나오는 화면 입니다. 기본으로 탑재되어있는 제스쳐에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① 제스쳐 기능을 일시 정지하는 버튼입니다.

②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종료하여 제스쳐기능이 동작하지 않게 합니다.

③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제스쳐 그룹을 선택합니다. Tablet과 Phone 두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④ 체크하면 키보드가 있는 동안에 제스쳐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와이프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옵션입니다.

⑤ 각각의 제스쳐가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그림으로 나타내줍니다.

⑥ 체크하면 화면 끝에서 제스쳐를 시작할때만 인식하게 합니다.

⑦ 기본적으로 설정된 제스쳐를 사용안하시려면 Off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2. User Gesture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화면에서 화면을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시거나 상단에서 User Gesture를 선택하시면 위 사진의 왼쪽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무 제스쳐도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빈칸으로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손으로 제스쳐 경로를 입력하여 설정하는 방법(Record)과 텍스트 명령어를 통해서 경로를 입력하는 방법(Path)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Path를 통해서 설정하는 법을 적어보겠습니다. Path버튼을 누르시면 오른쪽과 같은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① Enabled에 체크를 하시면 제스처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만들어놓은 제스처를 사용안하실때에는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② 제스처의 경로를 텍스트 명령어를 통하여 입력합니다. 물음표를 클릭하시면 사용가능한 명령어가 나타납니다.


경로 편집 명령어

 L : 왼쪽 ←

 UL : 좌상 대각선 ↖

 P : 손가락 모으기

 CW : 시계 방향 회전

 R : 오른쪽 →

 UR : 우상 대각선 ↗

 E : 손가락 벌리기

 CCW : 반시계 방향 회전

 U : 위쪽 ↑

 DL : 좌하 대각선 ↙

 T : 한번 클릭

 *각 명령어 사이에는 - 를 사용

 *모으기와 벌리기는 마지막에 사용

 D : 아래쪽 ↓

 DR : 좌하 대각선 ↘

 H : 오래 누르기

   (예) DL-DR을 입력하셨다면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왼쪽으로 꺽어진 선이 그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③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여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실행이나 버튼기능, 미디어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④ 몇개의 터치 포인트로 시작할지 결정합니다. 2를 입력하셨다면 두손가락으로 제스쳐를 실행해야합니다.

⑤ 시작 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Anywhere를 선택하시면 아무 곳에서나 제스쳐를 시작하셔도 됩니다.

⑥ 체크하시면 GMD 제스쳐 기능이 일시정지 중일 때에도 제스쳐를 입력 받습니다. 제스처로 GMD의 일시정지를 풀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⑦ 키보드가 나타나 있을때에 제스처를 실행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Default를 입력하시면 초기화면에서 지정한 옵션으로 동작합니다. Enable을 선택하시면 키보드가 나와있는 화면에서도 제스처입력이 가능합니다.


Record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의 제스처 입력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제스처를 그려주세요. 그리고 NEXT>>버튼을 누르시면 오른쪽과 같은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설정은 Path로 설정할때와 같습니다.


3. Launch Pad



런치 패드를 불러내는 제스처를 설정하셨다면 각 런치패드에 대한 설정을 이곳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① 중앙, 상하좌우의 런치 패드중에서 설정하고 싶은 런치패드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② 런치패드에 사용자가 지정한 앱을 나타낼지 최근 사용앱을 나타낼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③ 런치패드에 나타나는 아이콘과 이름 글자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④ 런치패드에 나타나는 아이콘의 갯수와 나타날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⑤ 런치패드의 배경테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⑥ 서서히 나타나는 런치패드 효과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⑦ 원하는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 설정을 하셨으면 기본적으로 제스처를 통한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세부 설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 어플리케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AOSP롬의 폰트 변경어플 Font Installer  (0) 2013.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