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

AOSP롬의 폰트 변경어플 Font Installer


안녕하세요? 크램프입니다. 오늘은 AOSP 커스텀롬에서 사용가능한 폰트 변경 어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삼성롬 4.1버전에서 사용가능하던 apk로 리팩된 폰트는 AOSP롬에서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직접 폰트를 구해서 인스톨해야하는데 잘못하면 부팅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이 작업을 간단하게 해주는 어플인 Font Installer를 소개 합니다.


※ 주의!


  • 삼성롬이나 다른 회사의 기기에서 사용하면 부팅 불가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AOSP롬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루팅된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어플입니다. 루팅이 되어있지 않다면 루팅해주세요.


1. 준비물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아 주세요.



한글이 포함된 폰트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어플에서 제공하는 기본 폰트는 영문 폰트이므로 한글이 포함된 폰트가 필요합니다. 구매해 놓으신 폰트나 무료폰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ttf 타입의 폰트를 준비해주세요.


2. 폰트 변경하기


어플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Sever탭에 나와있는 폰트는 영문 폰트이므로 별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쪽에 Local 탭을 선택하시고 바꾸고자하는 폰트를 넣어둔 폴더에 진입하셔요. 그러면 다음처럼 폰트들이 보입니다. 원하는 폰트를 탭하시면 Preview, Install, Send 메뉴가 나옵니다.


◎ 메뉴


  • Preview : 폰트의 모양을 보여줍니다. 역시나 영문만 나옵니다.
  • install : 폰트를 설치합니다.
  • Send : 공유기능입니다. 가능한 공유 수단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Install을 선택하시면 현재 폰트를 백업하겠냐고 묻습니다. 백업을 하세요. 백업된 파일은 sdcard의 romtoolbox/backup/fonts 폴더에 저장됩니다. 백업이완료 되고 나면 폰트 목록이 다시 보입니다. 이때 다시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고 Install을 한번 더 눌러주세요. 그러면 루트 권한을 묻고 허용을 하면 인스톨을 합니다. 재부팅을 하면 폰트가 바뀌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폰트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후에 폰트 변경 작업은 백업과 루트 권한을 묻지 않습니다. 폰트 파일은 에러가 없는 정상적인 폰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폰트 변경은 무한 부팅을 유발 할 수 있으니 system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