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우분투 13.04 64비트 직접 설치


리눅스는 오픈소스 OS로서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여러 리눅스중에서 오늘은 우분투를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추천은 블로거를 힘나게 합니다.

손가락 콕 찍고 시작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리눅스에서 삼성롬의 루팅 펌웨어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루팅펌 제작은 다른 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우분투를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다운로드 : http://www.ubuntu.com/download/desktop


원하는 우분투 버전을 선택하여 주세요.



도네이션을 하실 분은 Pay with PayPal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바로 다운받으실 분은 Not now, take me to the download 를 눌러주세요.


여기서는 dvd에 구워서 설치하는 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usb 설치법도 있으니 usb설치법은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Wubi를 이용하면 설치도 간단하고 멀티부팅도 쉽게되지만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설치전에 파티션을 미리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여유분의 하드디스크가 있는 분은 하드를 설치하셔도 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파티션을 잡아 주실분은 다음 링크를 보고 참고해주세요.


diskmgmt를 이용한 파티션 관리 : http://crampstory.tistory.com/30


이제 받아놓은 파일을 dvd에 구워 주시기바랍니다. 그리고 dvd를 넣으신후에 재부팅하여 cd-rom으로 부팅하여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Ubuntu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체험하기를 누르시면 우분투로 부팅합니다. 많은 작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있다면 아래의 두항목 모두 체크하고 넘어가시면 설치후에 업데이트를 따로 안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형식은 기타를 선택하겠습니다. 파티션도 잡아주고 스왑영역도 잡아줄 것입니다.



저는 100기가의 파티션을 남겨두었습니다. 우분투를 그냥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20기가 정도만 잡아주셔도 충분하겠습니다.


100기가짜리 남은 공간을 더블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파티션 만들기 창이 뜹니다. 스왑영역을 잡아줄 것입니다.


스왑영역은 윈도우의 가상메모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2기가 정도면 충분하니 2048을 입력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공간이 충분하신분은 본래 메모리의 2배정도 잡아두셔도 됩니다. 2기가 이상은 큰 효율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논리파티션 체크, 이공간이 시작하는 지점 체크, 용도는 스왑영역으로 설정하고 ok를 눌러주세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스왑영역이 2기가 잡힌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이제 다시 남은 공간을 더블클릭해주세요. 파티션 만들기 창이 뜨면 우툰투에서 사용할 용량을 지정해주세요.


저는 남은 공간 전부 사용하려고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논리파티션 선택하시고, 이 공간이 시작되는 지점 선택해주세요. 용도는 ext4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선택하시고 마운트위치는 / 로 잡아주세요.


그런다음에 ok를 누르시면 파티션을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모습입니다. 리눅스 설치할 영역의 장치 이름을 잘 봐두시기 바랍니다. 저는 sda6 이라고 나오는 군요.


파티션 설정에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티션과 멀티부팅 : http://crampstory.tistory.com/34


추후 리눅스 변경이나 재설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는 분은 /home 을 마운트할 파티션을 하나 더 설정하셔도 좋습니다. 그경우 / 가 마운트되는 용량은 10-20기가 정도로 확 줄이셔도 됩니다.


파티션 생성이 끝나셨으면 아래쪽으로 화면을 옮겨야합니다.


모니터에따라서 아래 부분이 잘려 나오시는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Alt키 + 마우스 왼쪽 버튼 으로 아래로 드래그가 가능합니다.



부트로더를 설치할 장치를 이전에 리눅스를 설치하기위해 파티션을 잡은 장치로 설정해주세요. 전 sda6 이었으니 이것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런다음에 지금 설치를 눌러주세요.



시간대 설정은 seoul로 잡아주세요. 혹시 외국에 나가계신분은 자신의 지역대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키보드배치는 왼쪽탭에서 한국어를 선택하시고 오른쪽탭은 한국어(101/104키 호환) 을 선택해주세요.


역시 마찬가지로 화면이 잘리시는 분은 알트+클릭으로 드래그하여서 선택해주세요.



자기소개를 원하는 군요! 이름을 입력하시면 컴퓨터이름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바꾸고 싶은 분은 바꾸셔도 됩니다. 암호도 지정하세요.



이제 설치를 시작하는군요. 다운로드 과정도 포함시켜서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잠깐 티비라도 보고 오세요!



설치가 다 끝났습니다!


다시 시작을 누르시면 멀티부팅 메뉴가 나오시는 분도 계실 것이고 그냥 윈도우로 넘어가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윈도우로 넘어가시는 분은 다음 링크를 통하여 멀티부팅을 가능하게 해주세요.


EasyBCD를 이용한 멀치부팅 : http://crampstory.tistory.com/31


자 이제 우분투를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13.04에서는 한영키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군요! 일이 하나 줄어들었네요!.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의 종류와 선택  (6) 2013.09.03
리눅스 민트 15 olivia 시나몬 리뷰  (4) 2013.08.24
리눅스 파티션과 멀티부팅  (0) 2013.08.21
EasyBCD를 이용한 멀티부팅  (15) 2013.08.16